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자료

헤어 트리트먼트(Treatment)

by 흰금낭화 2008. 7. 18.

백과사전 연관이미지

트리트먼트(Treatment)

 

 

 1. Treatment의 목적

 

Treatment라는 낱말은 본래 치료, 처리, 처치라는 의미로서 미용업계에서는 Hair treatment, Scalp treatment, Face treatment, Body treatment, Nail treatment 등이 있다.

 

Hair treatment는 모발에 수분, 유분을 보급하여 두피나 모발을 튼튼하게 유지하고 적모, 열모, 절모, 지모, 비듬방지의 효과도 지닌 것으로 폭넓은 의미에서 rinse제, tonic, hair cream 등도 포함된다.

여기에서는 주로 모발을 보호하고 또 손상모의 회복 등에 사용하는 treatment제 및 두피를 보호하여 정상으로 정돈시키는 scalp treatment에 관하여 설명하겠다.

 

모발은 keratin이라고 하는 단단한 단백질로 성립되어 있고 통상의 단백질과는 달리 물리적으로나 화학적으로나 강한 저항성을 나타내며 강도도 크고 탄력성도 있다.

 

이러한 강하면서도 튼튼한 모발일지라도 permanet wave나 hair coloring에서 시술상의 잘못이나 탈지력이 강한 샴푸나 샴푸조작의 불량, 드라이어의 열, 난폭한 브러싱, 일상 환경하에서의 일광의 자외선이나 대기오염등에 의하여 손상되어진다.

 

이와같은 자극으로 손상된 모발은 일반적으로 건조되어 유성분이 부족하여 광택이 없어지며 푸석거려 빗질이 나쁘고 헤어스타일도 마음 먹은대로 되지 않는 상태가 된다. 또 건조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브러싱을 하면 정전기가 발생하고 모발이 뒤엉키기 쉽게 때문에 모표피에 상처를 입히거나 박리되는 수도 있고 나아가서는 지모나 열모, 절모 등 더욱 손상을 크게 하는 원인이 된다.

 

모발은 피부와 달리 생활세포는 아니므로 한번 손상된 모발은 원래의 상태로 회복되지 않는다. 따라서 모발의 손상을 방지하는 일은 아름다운 모발을 갖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래서 손상모이건 건성모이건 두발의 건조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수분과 유분을 보급하고 광택과 활력, 유연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hair treatment제이다. 또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유분을 보급하고 건조화를 막고 보호하거나 두피의 상태를 정상으로 하여 건강하게 유지할 목적으로 scalp treatment제가 있는 것이다.

 

2. Hair treatment제의 종류

 

Hair treatment제에는 그 사용목적, 사용방법, 형상에 따라 몇가지 종류가 있다.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를 보면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고 손상으로부터 예방하기 위해 아침 저녁의 머리손질에 사용하는 treatment제, 손상모의 진행을 방지하고 회복시키는 treatment제, permanent wave나 hair coloring 등을 시술할때 손상부에 도포하여 약제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기 위한 pre treatment제, 일광의 자외선에 의한 모발의 단백질이나 염색모의 퇴색을 방지하기 위한 자외선 흡수제 등을 배합한 treatment제 등이 있다.

 

사용방법에 따라서는 도포 후 헹궈내는 타입과 헹궈내지 않는 타입의 두 종류가 있다.

 

헹궈내는 타입의 treatment제는 양이온 계면활성제나 유성성분이 풍부하게 배합되어 있는 것으로 손상모의 회복이나 방지에 알맞다. 헹궈내지 않는 treatment제는 필요 이상으로 도포하면 찰싹 달라 붙는다든가 셋트가 풀리든가 하기 때문에 유성성분의 배합도 어느정도 제한된다. 일부 양이온 계면활성제의 배합량은 0.05% 이하로 규제되고 있다. 이 타입의 treatment제로서는 hair cream 등이 있지만 모발손상의 예방목적으로 보통 머리 손질에 사용된다.

  

1)Cream type의 hair treatment제

 

Hair treatment제라고 하면 이 cream type이 가장 넓게 사용되고 있다. 사용법으로서는 헹궈내는 type이 많고 일부 헹궈내지 않는 type도 있다. 모발의 손상정도에 따라 사용하는 것으로 유성성분, 양이온 계면활성제와 습윤제 등을 배합시켜 유화시킨 것이다. 두발의 상태에 따라 polypeptide를 배합한 것도 있다.

 

사용후에는 모발에 유분이나 수분을 보급하고 건조를 막으며 광택을 주고 유연하게 하여 촉촉하게 하는 등 손상모에 한하지 않고 건강모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여 아름다운 모발을 유지하는데도 없어서는 안될 hair treatment제이다.

 

 2)Airsol type hair treatment

 

에어졸 타입이란 액체인 내용물을 가스의 압력에 의해서 분사시키는 타입이다. 이 타입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기 때문에 최근에 급격하게 신장하여 가정에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 제품에는 분사한 상태가 안개같은 것과 거품이 나오는 것이 있다. 어느것이나 씻어내지 않는 것이 많다. 안개 타입의 것은 유성성분으로 실리콘, 라놀린, 유도체, 폴리펩티드 등을 배합한 것이 많으며 두발표면에 유분을 보급하여 광택을 주며 빗질이 잘 되도록 하는 목적의 트리트먼트제이다.

 

거품타입의 것은 유성성분 외에 기포제를 배합하여 분사할때 거품이 나오도록 되어 있다. 연한 모발에 힘을 주거나 뻣센 모발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지닌것과 셋트제를 배합하여 셋트효과를 아울러 지닌 것도 있다.

 

어느것이나 모발의 손상 방지를 위해 브러싱 등 매일의 모발손질에는 필요한 트리트먼트제이다. 에어졸 타입의 제품에 관해서는 화기 근처에서의 사용이나 고온이 되는 장소에서의 보관을 피하고 사용후에는 용기를 불속에 버리지 말아야 할 주의가 필요하다.

 

 3)Wet type의 treatment제

 

이 타입의 것은 구미제품에 많이 보이는데 연한 모발에 힘이나 탄력을 주기 위해 polypeptide를 고농도로 배합한 것이나 건조하여 광택이 없는 모발에 유성성분을 보급하기 위해 올리브유 같은 식물성이나 Lanoline 유도체, Silicone 등을 배합한 것이 있다. 외관은 투명하거나 반투명하며 일부 점상을 하고 있는 것도 있다.

 

사용법으로는 shampoo후나 permanent wave, hair coloring 등의 전처리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많다.

 

구미쪽의 것은 capsule이나 ample에 들어있는 것이 많으며 1인용의 것이 대부분이어서 손님에게는 다른 사람이 쓰고 남은 것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자기것만을 사용한다는 만족감을 준다.

 

 3. Treatment제의 원료

 

부드럽고 광택이 있는 아름다운 모발을 유지하려면 수분이나 유분이 중요하다. 보통의 모발은 10∼15% 정도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있지만 수분이나 유분이 부족하면 모발은 건조해서 부드러움과 광택을 잃고 마찰 등으로 인하여 손상되기 쉬우며 형태도 나빠진다. hair treatment제는 이러한 손상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대전방지제, 유지류, 습윤제, 모질개량제, 계면활성제 등이 배합되어 두발에 수분이나 유분을 보급한다.

 

 1)대전방지제

 

대표적인 것으로 양이온 계면활성제나 양이온성 고분자화합물등이 있다. 이들 물질은 모발케라틴 단백질과의 친화력이 강하여 모발이 _로 대전한 곳에 흡착하여 정전기를 방지하고 빗질이 잘되게 한다. 또 모발을 연하고 부드럽게 하여 광택을 준다. 보통 모발보다는 손상모에, 또 온도가 높을수록 잘 흡착된다.

 

2)유지류

 

모발표면을 유성의 피막으로 덮어 수분이 증발하여 건조되는 것을 막고 광택을 준다. 고급 alcohol, estere, 지방산 등이다. lanolin, squalene, mink oil, olive oil 등 동식물 기름이 쓰인다. 또 silicone도 부드럽게 흐르는 마무리나 광택 개선 등의 목적으로 쓰이고 있다.

 

 3)습윤제

 

모발의 수분을 지니도록 하여 부드러운 느낌과 촉촉한 느낌을 주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Glycerin, propyleneglycol 등 외에 최근에는 식물 추출 엑기스 등도 사용된다.

 

 4)모질개량제

 

모발에 흡착되거나 침투하여 손상부위의 수정이나 연모에 힘을 주거나 경모에 부드러움을 줌과 동시에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5)계면활성제 서로 섞이기 어려운 물과 기름성분을 고르게 분산시켜 유화하여 유액 또는 크림상으로 하거나 가용화하여 침투상으로 할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비이온 계면활성제, 양이온 계면활성제, 음이온 계면활성제, 양성계면활성제가 있다. 이밖에 비듬, 가려움 방지제나 자외선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자외선 흡수제 등을 배합하는 경우도 있다.

 

 4. Treatment제의 사용법

 

헤어트리트먼트제에는 사용 목적이나 내용성분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 특성에 맞는 사용법을 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손상 예방과 헤어트리트먼트

 

모발을 손상시키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조금만 주의하면 손상을 예방할 수가 있다. 그 예로 먼저 brushing을 할때에 빗질을 부드럽게 하여 마찰에 의한 저항을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brushing할때는 모표피에 손상을 주기 쉽고 절모나 지모가 되기 쉽다. 그러므로 모표피에 유분을 보급하여 모발 표면을 매끄럽게 함과 동시에 양이온 계면활성제 등으로 정전기 발생을 억제하고 빗질이 부드럽게 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airosol type이나 tube type의 씻어내지 않는 타입이 적당하다.

 

또 최근에는 가정에서의 헤어스타일링법으로서 쓰이고 있는 미용기술의 한가지로 브로우 드라이 마무리가 있으나 이 브로우 드라이 할때 고온에서 사용하면 모발의 단백질을 변성시키거나 단백질을 용출시켜 모발을 건조화시킨다. 그러므로 브로우 드라이 마무리 할때에는 모발에 크림상 타입이나 거품상 타입의 treatment제를 도포하여 brushing 마찰을 적게함과 동시에 건조화를 막는 것이 필요하다.

 

미용실에서의 끝마무리외에 가정에서 일상의 손실이 나쁘면 모발의 건강이 손상을 입게 된다. 프로미용기술자는 일상의 모발손질에 관하여 advice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2)모질과 hair treatment

  

모발이 손상을 입으면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가 일어난다. 물리적 변화에는 광택, 강도, 탄력의 저하, 마찰저항의 증대, 수분능력의 저하 등이 있다. 화학적 변화에는 시스틴양의 감소와 시스테인산의 증가를 대표하는 아미노산 조성의 변화나 다른 종류의 아미노산의 생성 등이 있다.

 

Hair treatment제에 배합되어 있는 유성성분은 보통 미립자로 유화되어 있는 것으로 모표피의 틈새로부터 모피질 속으로 침투하여 모발을 부드럽게 한다. 또 모표피를 유성 피막으로 덮어 수분증발을 억제하고 건조방지의 역할도 한다.

 

특히 손상이 심한 모발이나 연하고 힘없는 모발에는 pdypeptide를 주제로 한 treatment제가 적당하다. 이 polypeptide는 분자량이 작아서 아미노산이 유출하여 다공성이된 손상부에 흡착 또는 침투하여 보강하는 작용이나 모표피의 손상부에 흡착되어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 이들 hair treatment제의 성분이 총체적으로 작용하여 손상의 진행을 막고 손상모의 회복, 모질의 개량을 한다.

 

손상모에 hair treatment 처리를 몇번 되풀이 하게 되면 인장력, 강도나 신장율이나 탄력이 어느정도 회복되어지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므로 더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만 한다. 또한 treatment제를 도포한 후에도 steamer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3)Permanent wave와 hair treatment

 

아름답고 오래가는 permanent wave를 내려면 토대가 되는 모발이 건강해야 한다.

손상된 모발은 permanent wave를 행할때, 자칫하면 over time이나 강한 permanent wave제에 의하여 절모를 일으킬 위험도 있다. 따라서 permanent wave하기 전에 모발의 상태를 잘 관찰하여 거기에 맞는 처리를 할 필요가 있다. 손상모에 permanent wave를 할때에는 hair treatment제를 도포하여 어느정도 손상을 회복시키고 나서 시술해야 한다.

hair treatment의 시술횟수나 사용할 treatment는 손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또 모발은 한달에 약 1cm, 1년에 약 12cm 자라나기 때문에 한 올의 모발이라도 모근과 모선의 상태는 다르며 모선은 아무래도 변화가 심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약액의 역할도 다르기 때문에 모근에서 모선까지 고른 아름다운 웨이브를 얻으려면 모선의 손상된 부위에 treatment를 하여 보호해야 한다.

 

Treatment로서는 polypeptide 등을 배합한 손상부에 침투하기 쉬운 액상의 것이 적당하다. 이때에 모발을 약간 건조시키는 것이 treatment제가 잘 흡수된다. 손상부에 흡수된 pre_treatment제가 permanent wave제의 침투를 적당하게 억제함으로 permanent wave제의 작용을 고르게 하여 너무 지나침을 방지하고 아름다운 wave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손상정도가 클 경우에는 pre treatment로서 cream type이 적당하다. 그렇지만 cream type을 사용할때는 그 속에 배합되어 있는 유성성분등에 의해서 과잉 보호되는 수도 있고 그 때문에 permant wave제의 작용이 필요이상 억제되어 오히려 wave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5. Scalp treatment

 

식물이 토양에 좌우되듯이 모발도 두피가 건강해야 한다는 것이 건강한 모발을 지니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정상두피는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와 땀이 적당하게 섞여 있어 미산성의 피지막을 만들어 수분의 건조를 막고 촉촉한 윤기가 있다.

그렇지만 연령이나 계절에 따라 피지선의 역할이 약해져서 피지의 분비가 저하되어 두피가 건조성이 되기도 한다.

또 염색제나 permanent wave제는 일반적으로 알카리성인 것이 많아 처리후에 알카리제의 영향으로 두피도 팽윤하여 일시적으로 가려움이나 비듬이 나오기 쉬울때도 있다.

 

더욱이 두피는 다른 부위의 피부와 달리 모발로 덮여 있어서 습도도 높고 피지나 땀의 분비도 많다.

 

따라서 불결한 채로 놓아두면 세균등의 번식도 하기 쉽고 비듬이나 가려움 같은 불쾌감을 수반할 뿐만 아니라 탈모같은 원인이 되는 수도 있다.

 

이와같은 두피를 정상적인 상태로 정돈함과 동시에 건강한 두피를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scalp treatment이다.

 

 Scalp treatment의 역할로서는

 

① 두피를 청결히 한다.

② 비듬방지

③ 가려움방지

④ 탈모방지, 육모효과 등이 있다.

 

대표적인 것에는 hair tonic이 있는데 hair tonic은 주로 물, 알콜속에 청량 자극제나 유성 성분을 가하여 두피에 상쾌감을 줌과 동시에 비듬이나 가려움을 억제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갖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서 화장품의 범위에 속하는 것이 많다. 일부에서는 두피의 상태에 맞추어 건성두피용, 지성두피용으로 구별하고 있는 것도 있다.

 

또 최근에는 식생활의 변화나 stress의 증대등 생활이나 사회환경의 변화에 수반한 박모(薄毛)나 탈모 같은 것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늘어나 육모제의 수요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육모제(hair grower)는 육모, 박모, 가려움, 탈모의 예방, 모생촉진, 발모촉진, 비듬제거, 병후나 산후탈모방지, 양모의 효과를 지닌다. 육모제를 두피에 도포한 후에는 잘 massage하는 것이 중요하다. 맛사지는 두피의 혈행을 좋게 함과 동시에 약제의 침투력도 높힌다. 또 steamer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는데는 shampoo도 scalp treatment의 일종이라 볼 수 있다. shampoo는 모발의 때를 씻어내는 것뿐 아니라 두피의 때나 노화각질, 여분의 피지분을 씻어냄으로서 청결을 유지하고 비듬이나 가려움을 방지한다. 또 동시에 손가락 massage는 두피의 혈행을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두피의 건강 상태나 모발의 성장에 관해서는 scalp treatment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생활환경, 식생활 등에도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일상생활에서도 주의를 요하며 scalp treatment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두피와 모발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다음카페: 토니와유니 미용실

퍼온곳 :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8&dir_id=80402&eid=vy+2wwx/N/M5wkeYH/gvtmfNoWRu6wth

 

'◈...생활상식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 유비무환(有備無患)  (0) 2008.07.18
두피 타입별로 내게 맞는 샴푸  (0) 2008.07.18
린스에 대하여  (0) 2008.07.18
샴푸에 관한 지식  (0) 2008.07.18
모발의 손상·원인 및 대책  (0) 2008.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