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 스토리

넓적사슴벌레

흰금낭화 2008. 10. 8. 22:49

 

 

 

 

딱정벌레목 사슴벌레과의 곤충.
학명 Serrognathus platymelus castanicolor
분류 딱정벌레목 사슴벌레과
생활양식 여러 종류의 나무 수액에 모여들거나 고목의 구멍 등에 숨는 것을 좋아함
크기 수컷 몸길이 38∼85mm, 큰턱 길이 4∼23mm, 암컷 몸길이 28∼44mm
광택 있는 검은색
한살이 갖춘탈바꿈
서식장소 야산이나 산에 있는 여러 종류의 활엽수
분포지역 한국·일본·타이완·중국·인도차이나

 

 

넓적사슴벌레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사슴벌레 중 하나이며, 사슴벌레 중 크기가 가장 크다.

옛날에는 참나무에서 넓적사슴벌레를 잡아 싸움을 붙이며 놀기도 했다. 집게벌레라고 많이 불렸다.

 

수컷은 광택이 적은 검정색이며 크기가 작은 개체들의 경우 광택이 많이 나는 경우도 있다.

크기가 작은 수컷의 경우 개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슴부분에 붉은 빛이 많이 나타난다.

수컷의 경우 큰턱은 두갈래로 나란히 앞으로 향하고 있다.

암컷의 큰턱은 수컷에 비해 짧지만 날카롭고 뾰족하여 단단한 나무도 쉽게 구멍을 낼 수 있게 되어 있다.

암컷의 경우 겹눈을 둘로 나누는 선이 거의 끝까지 나타나 있다.

 

암컷은 주로 죽은 참나무류 중 굵기가 굵고 땅속에 뭍혀있어서 수분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나무에 알을 낳는다.

암컷은 참나무류, 밤나무, 생강나무, 은사시나무, 미루나무, 뽕나무 등 여러 종류의 나무에 알을 낳지만 주로 참나무류를 선호한다.

25℃의 온도에서 알을 낳으면 그로부터 약 2주 후에 부화하여 1령이 된다.

1령에서 2령의 기간은 약 26일 전후, 2령에서 3령의 기간은 약 29일, 3령에서 번데기가 되는 기간은 약 150일, 번데기 기간은 30일 전후의 시간이 필요하다.

애벌레가 자라는 기간은 먹이와 온도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으며 온도가 높으면 전반적으로 그 기간이 단축되며 먹이가 좋을수록 그 크기가 크게 나타난다.

 

자연 상태에서 수컷은 먹이가 풍부한 나무에서 암컷이 오기를 기다렸다가 짝짓기를 한다.

주로 밤에 활동을 하고 낮이 되면 땅속으로 파고들거나 나뭇잎 사이에서 휴식을 취한다.

밤이 되면 불빛에 날아오는 습성이 있어 가로등불 밑에서 사람에게 밟혀 죽거나 차에 치어 죽는 경우도 있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

하마터면 이녀석 내 발아래 짓밟혀 세상 작파할 뻔한 녀석,

다행히 등산로를 걸으며 여기저기 꽃을 보며 살피던 중

내 눈에 띠어 좀더 오랜시간 생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되었다.